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알고리즘]그래프를 알아보자

알고리즘 스터디 중 DFS를 공부하다 그래프에 대해 제대로 된 개념이 탑재된것 같지 않아 블로그를 남겨 보려 한다.

그래프
1. 용어
  - 그래프는 정점(Vertex)과 간선(Edge)의 집합으로 하나의 간선은 두 개의 정점을 연결한다.
  - 간선에 방향이 있으면 방향그래프, 방향이 없으면 무방향 그래프라 한다.
  - 정점 a와 b를 연결하는 간선을 (a,b)로 표현하고, 방향이 있는 경우 <a,b>로 표현한다.
  - 정점 a에 인접한 정점의 수를 a의 '차수'라고 정의한다.
  - 방향그래프에서는 차수를 진입차수, 진출차수로 구분한다.
  - 시작 정점과 도착점이 동일한 단순경로를 싸이클이라고 한다.
  - 그래프에서 정점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부분을 연결성분(Component)라 한다.
  - (a,b,c), (e,f) 이렇게 연결성분은 2개가 있는 것이다.
  - 가중치 그래프는 간선에 가중치가 부여된 그래프다.

2. 그래프 자료구조
  - 그래프를 자료구조로 저장하기 위한 방법은 '인접행렬'과 '인접리스트' 두 가지가 있다.
  - n개의 정점을 가진 그래프의 인접행렬은 2차원 nxn 배열로 저장한다.
  - 인접행렬에서 정점 i와 j사이에 간선이 없으면 a[i][j]=0, 있으면 1로 표현한다.
  - 인접리스트는 각 정점마다 한 개의 연결리스트를 이용해 인접한 각 정점을 노드에 저장한다.

그래프에 관한 간단하게 정리 해 보았다. 다음 DFS 공부하고 블로그를 남기도록 하겠다.
끝~!!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량주] 라오왕 연태고량주 플러스

나에게 처음 고량주란 이런것이다 라는걸 알려준 녀석이다. 부모님이 중국집을 하다 보니 가끔 초록색병 고량주를 먹었을때  역한 공업용 알콜 맛에 고량주는 나랑 안맞는다 생각했다가 우연히 양고기에 이녀석을 접한 뒤로 고량주의 맛을 알아버렸다... 제품명 : 라오왕 연태고량주플러스 제품유형 : 일반증류주 도수 : 34.2% 가격 : 9000원(홈플러스 익스프레스 기준) 재구매 의사 : 있다 시음평 : 역시 고량주 특유의 향인데, 열대과일 향도나고, 배향, 살짝 달달한 향이 난다.            목넘김은 34.2%에도 불구하고 그리 힘들지 않았다(주당이 된걸수도..)             중국요리나 양꼬치집에서 맛있는 술이 땡긴다면 강력추천한다.

윈도우 트랙패드로 데트스탑화면 전환

코딩 작업용으로 맥북 트랙패드 사용하다 윈도우에서 마우스 없이 트랙패드로만 사용하려니 이것저것 만지다가 새로운 기능을 발견했다. 1. 새로운 데스크 탑을 만드는 2가지 방법   1) 바탕화면에서 'ctrl' + '윈도우' + 'd'      - 세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새로운 데스크톱 화면이 생성된다.      2) 트랙패드에서 손가락 세개를 사용해 위 방향으로 스크롤      -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우측 하단에 '새 데스크톱'을 클릭하면 추가가 된다. 2. 트랙패드로 데스크톱 화면을 이동하는 2가지 방법   1) 'ctrl' + '윈도우' + 방향버튼(<-(좌) , ->(우))     - 위 버튼을 누르게 되면 데스크톱 화면이 전환이 된다.   2) 트랙패드에서 손가락 네개를 이용해 좌우로 이동     - 위와 같이 데스크톱 화면이 전환이 된다.   3) 세손가락으로 화면 전환은 안될까??     - 곰손인 내가 아기자기한 씽크패드13 같은 트랙패드가 작은 것에서 손가락 4개로 화면전환은 불편함이 있다.😥     - 다음과 같은 설정 방법으로 데스크톱 화면을 전환 할 수 있다.       1>'윈도우키' --> '설정'  --> '장치' --> '트랙패드' --> '세손가락제스처'     - 손가락 제스처 콤보박스를  '바탕화면 전환 및 바탕화면 표시' 로 바꿔주면 손가락 세개로 화면 이동이 가능하다. 마우스를 사용하게 되면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속설(??)이 있어서 최근 마우스를 사용하려 하지 않으려고 한다. 윈도우에서도 이런 꿀팁을 발견하게 되어 개발에 한층 더 집중 할...

[스프링부트2.0 낚시게시판] 01. 프로젝트 생성 및 환경을 세팅해 보자

첫번째. 이클립스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해 보자. 빠밤! 1. 이클립스 실행하고 프로젝트 생성하기  - 이클립스 실행 후 File -> New -> Spring Starter Project클릭 ( 부트는 Spring Starter Project로!! )        해당 프로젝트 설정을 본인의 입맛에 맞게? 해주자. 처음엔 저와 똑같이 하는게 삽질(?)의 노고를 덜 수 있으니 저 같은 초보 개발자 분들이나 이제 막 공부를 시작 하셧다면 위와 가이 설정 하는걸 추천.  - New Spring Starter Project Dependencies    - Spring Boot Version : 2.0.2    - Core : DevTools, Security, Lombok 클릭    - Web : web  클릭    - SQL : JPA, H2 클릭    - template Engines : Mstache   --> 타임리프(요즘 회사에서 많이 쓴다고해서)   - 그다음 다음 -> Finish 클릭하게 되면 Maven에 관한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처음엔 메이븐 디펜던시부분을 받느라 시간이 걸릴수 있다. 프로젝트 구조는 스프링과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인다 프로젝트 구조 관련해선 조만간 포스팅 해봐야 겠다. (요즘 책 읽을 시간도 없어서...😂) 두번째. 실행을 해보자.  스프링 부트2.0의 특징은 자체적으로 톰켓이 내장 되어 있어 따로 톰켓을 설정하는 부분이 없어서 아주 매우 편안하게 되었다.    - 실행은 src/main/java 밑에 com.fishing.board 패키지 밑에 FishBoardApplication.java 오른쪽 클릭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