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자바 웹 프로그래밍]1장 첫번째 양파껍질 벗기기

자바 웹 프로그래밍 Next Step 책을 가지고 스터디를 시작했다.

1장은 학습 방향과 학습법에 관한 얘기인데, 나에게 와 닿은 부분을 남겨본다.

웹 개발자 공부 순서
 웹을 처음 접했을 때 어디서부터 어느것 부터 공부해야하고 어떤 책을 봐야할지 매우 막막했던 기억이 있다. 본 책에서는
HTML --> CSS --> 자바스크립트 --> 자바 --> 자바웹프로그래밍 --> DB
 이 순서로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백앤드 개발자로 가고 싶어 Spring 프로젝트를 몇차례 진행한 결론은 자바스크립트의 흐름은 어느정도 알고 있는게 도움이 된다는 결론이다.

 다음으로 소프트웨어 학습하는 좋은 방법 몇가지가 나오는데, 그 중 내가 최근에 똑같이 느꼈던 것이 있어 적어본다.
'일단 무엇인가 만들어보는 경험을 한 후 이론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다시 다음 단계 경험을 하고 이론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라는 구절이 나오는데, 최근 몇차례 Spring 프로젝트를 하면서, 이론에 대한 대략적인것을 기반으로 수많은 삽질과 성취를 이루고 난 다음, 삽질했던 부분을 책이나 인터넷 자료를 봤을때 부족했던 부분이 '아 이건 이렇게 쓰는거구나' 라는 것이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전에는 무조건 '이론먼저 완벽하게 하고 프로젝트 하자!' 식이었는데 이는 경험상 별로 효과를 보지 못한것 같다(이론 금방 까먹는다.. 왜 써야 되는지 못느껴서).

책을 통한 학습
 다음 몇가지 책을 추천했는데, 내가 읽은것과 앞으로 읽어봐야 할것을 나열하겠다.
1. 열혈강의 자바 웹 개발 워크북 - 엄진영
 이 책 나에게 웹의 세계로 인도를 해주셧던 엄진영 강사님 책이다. 웹이 어떻게 나왔는지 부터 스트링 사용까지 차례대로 차근차근 따라할 수 있게 아주 잘 설명되고 좋은 소스코드를 제공하고 있다. 웹 처음이라면 반드시 볼것을 추천한다.
2. SQL 첫걸음
3. 코딩을 지탱하는 기술

 나는 학습을 주로 책으로 하는 편이다. 예전 같았으면 책의 이론을 완벽하게 습득하기 전에 무언가 만들려고 하면 굉장히 찜찜한 점이 있어 무조건 책을 완독하고, 프로그램을 만드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이 점은 나에겐 맞지 않았다. 왜 그 기술이 필요하고 언제 쓸까에 대한 고민 없이 이론만 단순 보고 억지로 암기하려 했기때문에 기억속에 오래 가지가 않았다.
 그래서 책은 처음 1~2권 정도는 무언가 따라해 볼 수 있는 책이 좋은것 같다. 그 속에서 내게 무엇이 더 필요하고 어떤걸 더 공부하고 싶은지 결론이 나오는것 같다.

그럼 대략적인 1장 정리와 내의견을 마무리를하며
끝~!!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량주] 라오왕 연태고량주 플러스

나에게 처음 고량주란 이런것이다 라는걸 알려준 녀석이다. 부모님이 중국집을 하다 보니 가끔 초록색병 고량주를 먹었을때  역한 공업용 알콜 맛에 고량주는 나랑 안맞는다 생각했다가 우연히 양고기에 이녀석을 접한 뒤로 고량주의 맛을 알아버렸다... 제품명 : 라오왕 연태고량주플러스 제품유형 : 일반증류주 도수 : 34.2% 가격 : 9000원(홈플러스 익스프레스 기준) 재구매 의사 : 있다 시음평 : 역시 고량주 특유의 향인데, 열대과일 향도나고, 배향, 살짝 달달한 향이 난다.            목넘김은 34.2%에도 불구하고 그리 힘들지 않았다(주당이 된걸수도..)             중국요리나 양꼬치집에서 맛있는 술이 땡긴다면 강력추천한다.

[스프링부트2.0 낚시게시판] 01. 프로젝트 생성 및 환경을 세팅해 보자

첫번째. 이클립스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해 보자. 빠밤! 1. 이클립스 실행하고 프로젝트 생성하기  - 이클립스 실행 후 File -> New -> Spring Starter Project클릭 ( 부트는 Spring Starter Project로!! )        해당 프로젝트 설정을 본인의 입맛에 맞게? 해주자. 처음엔 저와 똑같이 하는게 삽질(?)의 노고를 덜 수 있으니 저 같은 초보 개발자 분들이나 이제 막 공부를 시작 하셧다면 위와 가이 설정 하는걸 추천.  - New Spring Starter Project Dependencies    - Spring Boot Version : 2.0.2    - Core : DevTools, Security, Lombok 클릭    - Web : web  클릭    - SQL : JPA, H2 클릭    - template Engines : Mstache   --> 타임리프(요즘 회사에서 많이 쓴다고해서)   - 그다음 다음 -> Finish 클릭하게 되면 Maven에 관한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처음엔 메이븐 디펜던시부분을 받느라 시간이 걸릴수 있다. 프로젝트 구조는 스프링과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인다 프로젝트 구조 관련해선 조만간 포스팅 해봐야 겠다. (요즘 책 읽을 시간도 없어서...😂) 두번째. 실행을 해보자.  스프링 부트2.0의 특징은 자체적으로 톰켓이 내장 되어 있어 따로 톰켓을 설정하는 부분이 없어서 아주 매우 편안하게 되었다.    - 실행은 src/main/java 밑에 com.fishing.board 패키지 밑에 FishBoardApplication.java 오른쪽 클릭 후...

윈도우 트랙패드로 데트스탑화면 전환

코딩 작업용으로 맥북 트랙패드 사용하다 윈도우에서 마우스 없이 트랙패드로만 사용하려니 이것저것 만지다가 새로운 기능을 발견했다. 1. 새로운 데스크 탑을 만드는 2가지 방법   1) 바탕화면에서 'ctrl' + '윈도우' + 'd'      - 세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새로운 데스크톱 화면이 생성된다.      2) 트랙패드에서 손가락 세개를 사용해 위 방향으로 스크롤      -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우측 하단에 '새 데스크톱'을 클릭하면 추가가 된다. 2. 트랙패드로 데스크톱 화면을 이동하는 2가지 방법   1) 'ctrl' + '윈도우' + 방향버튼(<-(좌) , ->(우))     - 위 버튼을 누르게 되면 데스크톱 화면이 전환이 된다.   2) 트랙패드에서 손가락 네개를 이용해 좌우로 이동     - 위와 같이 데스크톱 화면이 전환이 된다.   3) 세손가락으로 화면 전환은 안될까??     - 곰손인 내가 아기자기한 씽크패드13 같은 트랙패드가 작은 것에서 손가락 4개로 화면전환은 불편함이 있다.😥     - 다음과 같은 설정 방법으로 데스크톱 화면을 전환 할 수 있다.       1>'윈도우키' --> '설정'  --> '장치' --> '트랙패드' --> '세손가락제스처'     - 손가락 제스처 콤보박스를  '바탕화면 전환 및 바탕화면 표시' 로 바꿔주면 손가락 세개로 화면 이동이 가능하다. 마우스를 사용하게 되면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속설(??)이 있어서 최근 마우스를 사용하려 하지 않으려고 한다. 윈도우에서도 이런 꿀팁을 발견하게 되어 개발에 한층 더 집중 할...